Ⅰ. 개요
신앙이란 인간이 신앙의 근거인 ‘하느님의 의’를 선물로 받고, 하느님의 구원사건인 ‘하느님의 은혜’ 그 자체를 자신에게 실현시키는 인간의 태도를 말한다. 무엇보다도, 신앙은 유대교의 입장에서 조건으로 되어있던 ‘일’(ργα, 율법수행)들을 대신하는 ‘하느님의 의’를 받아들이
Ⅰ. 신앙생활의 개념과 도입부
종교란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
신앙과 놀이, 혼례의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고, 외암마을과 민속박물관에서 각 주제에 맞는 조사를 계획하였다.
외암마을에 대해 조사를 준비할 때 먼저 마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며 18세기초에 이 마을에 살았던 유학자 외암 이간선생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그리고 외암마을의 가옥
파울러(J. W. Fowler)는 신앙(faith)을 무엇보다 먼저 종교(religion)나 교리(doctrine) 내지는 지적/분석적 신앙(belief)과 구별한다. 그는 신학자 월프레드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의 이해를 따라서 ꡒ종교란 신앙의 다양한 표현들로서 이는 성서, 율법, 상징, 구전 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 축적된 전통(cumula
Ⅰ. 성주신앙
성주는 가옥신이다. 그것은 조상단지처럼 종가에만 모셔지는 한정된 것이 아니다. ‘외막에도 성주요, 가지(려)막에도 성주’인데 하물며 인간의 주택이면 다 모셔지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기 때문에 원래 많은 것이고 아직 그 잔존도 많다. 그 점에서는 삼신단직보다도
신앙으로, 미래에 대한 유토피아적 이상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회가 혼란하고 민심이 불안할 때 주로 세력을 폈다.
2. 가정신앙
가정신앙이란 집이라는 삶의 공간 내에서 집은 무론 그 구성원을 지켜준다고 여기는 신들에 대한 신앙을 말한다. 이러한 가정신앙의 가신으로는 성주, 조상, 삼
신앙의례를 들 수 있다. 와산리의 마을 본향당굿은 음력 3월13일 지내고 있는데 와산리 출신의 주민들은 거의 참석하고 있다. 특히 불돗당은 기자 신앙의 효험이 강한 곳이라 와산리 신앙민은 물론하고 타 지역의 신앙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가신신앙의례 세대수는 와산리 출신 80세대중 50세대
Ⅰ. 머리말
--
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증산교의 종교의례
종교의례는 전통 종교의식, 전통의례와 유사하다. 다음에서 먼저 신앙대상이 되고 있는 증산에 대한 명칭을 살펴 보고, 종교의식에서 드러나는 신앙의 대상과 신앙대상의 특징, 그리고 각 교파의 종교의례와 종교의례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다.
신앙은 혼란한 사회를 틈타 백성들의 삶 속을 파고들었으며, 후에는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조선 왕조에 반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지금부터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이 민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
1. 조선의 억불숭유정책에 대한 불